Frostpunk 2는 냉소적이면서도 매력적인 생존 관점을 보여주는 게임이며, 도시 건설 장르의 동시대 게임들과 차별화되는 도전적인 전략 게임입니다. 대신, 아무리 잘 세운 계획이라도 미래에 대한 공유된 비전을 가진 사회를 통합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는 것을 받아들이도록 조건지었습니다.
그란 투리스모 7은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라기보단 아케이드성을 더 많이 지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른 시뮬레이터라고 칭하는 아세토 컴페티지오네 알팩터 2 아이레이싱 등에 비해 조작감에서 차이가 나죠. 게임성을 위해 현실적인 물리엔진과는 많이 타협한 게임입니다. 그래서 처음엔 기대를 안 했지만 하면 할수록 주행감도 좋고 현실감을 느낄 수 있어서 깊게 빠져드는 게 인상적인 게임입니다.
UFC 4는 물밀듯이 흘러가는 해설이랑 큰 타격 때마다 터지는 환호가 몰입도를 더해줍니다. 게임 내 관중 환호소리랑 더해지니 진짜 할 맛 나는 게임이에요. 게임 초반 플레이는 선수의 기본 베이스 5가지 킥복서, 복서, 밸런서, 레슬러, 주짓수 중 하나를 선택하고 자신만의 커마를 만들면 아마추어 무대를 시작으로 프로무대까지 경기를 진행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승리해 나갈수록 유명한 선수들이 등장하게 되고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풋볼 매니저는 본인이 축구팀의 감독이 되어서 선수들을 코칭하고 팀을 이끌어가는 축구+경영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신문과 뉴스, 각종 커뮤니티에서도 많이 보신 분들이 계실 텐데 세계 3대 악마의 게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한 번 하면 죽었는지 살았는지 모른다는 게임, 가정파탄의 지름길이라는 게임 폐인 양성의 지름길이라고 불리던 게임 문명시리즈, 히어로즈마이트 앤 매직, 그리고 마지막으로 풋볼 매니저 시리즈입니다. 축구라면 환장하는 영국에서는 이 게임 때문에 이혼한 부부가 수십이나 되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죠. 물론 과거의 영광이지만 여전히 문명과 풋볼매니저 시리즈는 스팀 게임순위 상위권을 지키며 당당히 버티고 있는 모습입...